홍콩소식

홍콩 출장 시 유의사항 및 참고사항

관리자님 | 2014.10.27 16:12 |

. 기후와 복장

홍콩은 아열대성 기후로, 비록 온도 차이는 있으나 한국과 같이 4계절이 있다. 봄은 3~5월로 평균 온도는 21도 정도이며, 안개가 많고 기후가 불안정하므로 얇은 점퍼나 스웨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름은 5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로 평균기온은 28도이나 낮에는 보통 31도까지 오르며, 습기가 많고 스콜과 같은 비가 많이 내린다. 따라서 간단한 여름복장이면 충분하다. 그러나 모든 건물이 냉방 가동을 심하게 하므로 실내에서는 한기를 느낄 수도 있으므로 가디건과 같은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겉옷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가을은 9월 하순부터 12월 상순까지 기온은 20도 내외이며, 겨울은 12월 중순부터 2월경까지로 평균 기온은 15도 전후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보온을 위한 옷도 준비해야 한다.

. 시차

한국과 1시간 차이가 있다. (한국이 오전 9시일 경우, 홍콩은 오전 8시임)

. 통화 및 환전

홍콩의 통화 단위는 홍콩 달러와 센트로 지폐와 동전이 사용된다. (지폐: HK$1000, HK$ 500, HK$100, HK$50, HK$20, HK$10, 동전: HK$10, HK$5, HK$2, HK$1, 50cents, 20cents, 10cents)

홍콩은 중국은행, HSBC, 스탠다드차터드 은행 3곳에서 화폐 발행을 하고 있으며, 화 폐 유통량은 홍콩 금융관리국에서 통제하고 있다.

변동환율제이나 페그 시스템을 채택하여 거의 고정화 되어 있다. (US$1=HK$ 7.8)

환전은 공항 내 환전소, 시내은행, 호텔, 시중환전소에서 모두 가능하나 환율이 일정치 않으며 높은 수수료를 받는 곳이 많아 환전 전 확인이 필요하다.

시내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환율 및 수수료측면에서 유리하나 해당 은행계좌 없이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

. 광둥어 사용 지역

중국어와 영어가 홍콩의 공식 언어이지만 홍콩 시민의 90%는 광둥어를 사용한다. 광둥어는 중국 남부 방언의 일종으로 광둥성을 포함해 중국 내 8000만 명, 동남아시아, 미국 등 해외 화교 1000만 명을 포함,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홍콩 사람들도 보통화(북경어)를 구사할 수 있으나 내륙 관광객, 외국인과의 중국어 대화 시에만 사용할 뿐 일상생활에서는 광둥어를 쓴다. 일부 바이어는 보통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전화

□ 시내전화

전화번호는 8단위이며, 공중전화는 동전만을 사용하는 전화기는 물론 동전과 함께 Octopus(교통카드 겸용의 소액현금직불카드), 신용카드, Smart Card 등을 겸용하는 전화기도 있다(동전 사용시 1홍콩달러 동전으로 통화 가능).

홍콩 시내에서 홍콩 무역관에 전화할 경우 2545-9500을 눌러야 하며, 호텔 등에서 이용 시는 통상 9번 외부 연결번호 뒤에 누르면 된다.

□ 국제전화

한국으로 국제전화를 할 경우 직접 다이얼 하는 방법과 교환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으로 직접 다이얼 할 경우는 001-82-지역번호-전화번호 순으로 누르면 되고, 교환 이용 시 010으로 교환원을 불러, 원하는 번호로의 연결을 부탁하면 된다.

. 전압

홍콩의 전압은 220V, 50Hz로 한국제품 사용시 변압기는 필요하지 않지만, 코드 모양이 달라 어댑터가 필요하다.

대부분 호텔에는 욕실 내에 면도기용 어댑터나 다중 콘센트가 준비되어 있다.

. 교통

□ 택시 이용

택시는 주로 시내 곳곳에 지정된 택시 승강장에서 타야 한다. 거리에 노란 실선이 두 줄인 경우에는 택시 및 일반 차량의 주정차가 불가능하다. 호텔 등에서도 택시를 줄을 서서 기다리면 된다.

택시요금은 시간/거리 병산제이며, 기본요금은 20홍콩달러이며, 200m 또는 1분에 1.5홍콩달러씩 부과된다. 70.5 홍콩달러 이상부터는 1홍콩달러씩 부과된다. 홍콩섬 내에서는 대체로 18~70 홍콩달러면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홍콩섬과 구룡 반도를 왕복 시에는 터널 통과 요금이 추가로 부과된다. 또한 홍콩섬과 구룡반도에서 운행하고 있는 택시는 비록 외관색상(빨간색)은 같으나 운영이 제한되어 있어 본의 아니게 승차거부가 발생할 수 있다. 구룡반도와 홍콩섬 사이의 3개 해저터널이용료가 다르다. 트렁크에 짐을 싣는 경우 짐 한개당 5홍콩 달러 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며 영수증은 요구 시 발급해 준다.

□ 지하철 이용

홍콩 지하철(MTR=Mass Transit Railway, 地鐵) 11개의 노선이 홍콩 시내를 연결하고있어 손쉽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나, 전 지역을 연결하지는 못한다.

지하철 이용 방식은 서울 지하철과 거의 같으며 홍콩인들 대부분 Octopus(八達通)라고 하는 카드를 이용하나 일회권도 지하철역 자판기에서 구입 가능하다.

지하철 요금은 415홍콩달러선(거리병산제)이다.

여러 차례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Octopus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편리하다. (보증금 50홍콩달러 외에 필요한 만큼의 금액을 충전함. 카드 반납 시 수수료 7달러 제외한 보증금 반환됨)

MTR 지도 정보

http://www.mtr.com.hk/jplanner/flash_eng/index.php에서 관련 정보를 출력하면 유용하다.

□ 버스 및 페리, 2층 전차 이용

버스의 경우 노선이나 구간에 따라 요금이 다르며 거스름돈을 주지 않으니 사전에 잔돈 준비 필요하다.

구룡반도와 홍콩섬 사이에는 페리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홍콩섬의 센트럴과 완차이지역 및 구룡반도의 침사추이, 홍함 등에서 활용 가능하다.

홍콩 도심을 운행하는 2층 트램 열차 (일명 땡땡이 열차)도 홍콩섬에서만 운행되며 요금 이 매우 저렴(2.3홍콩달러)해서 관광명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알아두면 편리한 현지어 표현(한국어/ 광동어/ 만다린(중국대륙 표준어)의 순)

ㅇ 나/ (콧소리)/
ㅇ 당신/ 네이/
ㅇ 홍콩/ 횡꽁/ 샹강
ㅇ 안녕하십니까(아침인사)/ 조우산(早晨)/ 니하오
ㅇ 실례합니다/ 음꼬이(제제)((借借))/ -
ㅇ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오 하이 혼꼭얀/ 워 스 한꿔런
ㅇ 어디가세요/ 네이 허이빈도아/ 니 취 날
ㅇ 고맙습니다/ 음꺼이사이(, 도움에 대한), 또오제(多謝,금전,초청시)/ 쎄쎄
ㅇ 맛있습니다/ 호섹(好食)/ 하오 츠
ㅇ 얼마에요/ 게또우친(幾多錢)/ 뚜오샤오치엔

twitter facebook google+
164개 (8/9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
관리자님
2014.10.27